기사검색

[상표] 나홀로 상표출원, 상표출원 지원 서비스 이용하면 쉬워진다

가 -가 +

특허뉴스 선우정 기자
기사입력 2020/06/29 [11:00]

 

최근 상표를 출원할 때 대리인을 선임하지 않고 직접 출원하는 나홀로 출원인이 증가하고 있다.

특허청은 직접 상표를 출원하는 출원인들이 쉽게 상표를 출원하고 등록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상표출원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상표는 출원할 때 출원인이 사용하고자 하는 상표를 어느 상품에 사용할 것인지 출원서에 기재해야 하는데, 이때 상표심사에서 인정하는 상품명칭으로 기재하여야 한다.

 

복수로 상품명칭을 기재하거나 여러 상품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명칭으로 기재하는 경우에는 상표의 권리범위가 불명확해지기 때문에 상표등록을 받을 수 없다.

 

예를 들면, ‘헤어케어제품마스크팩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명칭이지만, 상표심사에서는 포괄적인 상품명칭에 해당된다.

 

, 상표출원서에는 헤어케어제품헤어케어제마스크팩화장용 마스크팩으로 기재하여야 하는데, 일반 출원인이 아무런 도움 없이 올바른 명칭을 기재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이와 같이 상표출원 과정에서 출원인이 느끼는 어려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특허청은 다양한 상표출원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서비스를 잘 활용한다면 누구나 직접 상표를 출원할 수 있다.

 

현재 제공되고 있는 상표출원 지원 서비스는 크게 특허정보검색서비스(www.kipris.or.kr)상품명칭검색과 서식작성기(전자출원SW)올바른 상품명칭 자동안내서비스이다.

 

▲ 상표출원 지원 서비스  © 특허뉴스

 

상품명칭검색은 출원인이 사용하고자 하는 상품의 정확한 명칭을 키워드를 이용하여 찾을 수 있는 서비스로 특허청에서 인정하는 각 산업별 대표적인 상품명칭 56천여개가 탑재되어 있다.

 

올바른 상품명칭 자동안내는 서식작성기(전자출원SW)에서 불명확한 상품명칭을 입력하는 경우 올바른 상품명칭을 자동으로 안내해 주는 서비스로 출원인이 실수하기 쉬운 140여개의 불명확 상품명칭에 대하여 올바른 상품명칭의 안내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상품명칭검색서비스에서 찾을 수 없는 새로운 상품이나 상품명칭에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는 출원인들을 위해 특허정보검색서비스(www.kipris.or.kr)‘Q&A’(분류정정 및 질의)코너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으며, 해당 코너에 질문을 기재하면 이메일로 답변을 받을 수 있다.

 

특허청 문삼섭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일반인들에게 상표출원이 어렵다는 인식이 있는 만큼, 누구나 직접 상표출원을 할 수 있도록 출원인 중심의 상표출원 지원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며 최근 콘텐츠 서비스의 급격한 확산에 따라 증가하고 있는 인터넷으로 영화, 드라마 등 각종 영상을 제공하는 서비스인 OTT(Over The Top), 인터넷 개인방송 등 온라인 개인사업자의 증가 추세에도 적극적으로 부응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나홀로출원,상표출원,상표출원지원서비스,권리범위,상표심사,키프리스,전자출원 관련기사

최신기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특허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