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특허동향] IoT 특허출원, 전(全) 산업으로 광범위하게 확산

코로나 이후 비대면 사업의 성장동력으로 주목

가 -가 +

특허뉴스 염현철 기자
기사입력 2020/05/13 [10:16]

IoT 기술은 초기 디바이스와 네트워크 등 ICT 중심으로 출원되다가, 최근에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로 응용되면서 전() 산업으로 광범위하게 확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IoT는 크게 디바이스, 네트워크, 플랫폼, 서비스 등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특히 IoT 서비스란 데이터를 수집하고 상황을 분석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IoT 응용기술을 말한다.

 

▲ 사물인터넷기반 신종 감염병 예측 대응 플랫폼 시스템  © 특허뉴스

 

특허청에 따르면, IoT 서비스 관련 특허가 2012년 이전까지 연간 100건 미만에 머물다가, 2017년에 1,179건으로 11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 2020.5.4.일 기준으로 IoT 서비스 관련 주요 특허분류와 ‘IoT’, ‘M2M’의 유사어 등 관련 키워드를 조합하여 특허청의 특실검색시스템에서 추출한 데이터를 분석함  © 특허뉴스

 

출원인은 중소기업(1,857, 33%), 대기업(1,351, 24%), 개인(1,006, 18%), 대학과 연구소(810, 15%), 외국법인(468, 8%) 순으로 출원하고 있으며, 중소기업과 개인, 대학과 연구소가 상대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주요 기술별로 구분해 보면, 원격 감시제어, 농어광업, 헬스케어, 전기·가스·수도, 공공서비스, 교통·자동차, 온라인 콘텐츠 제공, 통신 네트워크, 컴퓨터 장치 등 여러 분야에 응용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특허청 전기억 사물인터넷심사과장은 “IoT 기술을 광범위한 산업에 응용함으로써 기존 산업의 부가가치를 높여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국내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하면서,

 

또한, “국내의 우수한 ICT 인프라를 바탕으로, 최근 급증하고 있는 IoT 서비스 관련 특허출원이 산업의 스마트화, 원격 의료서비스, 재택근무 등의 확대로 코로나 이후 비대면 산업의 성장을 주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특허출원,광범위,비대면사업,IoT기술,디바이스,네트워크플랫폼,원격감시제어,농어광업,헬스케어 관련기사

최신기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특허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