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특허동향] 특허청, 산업·특허 동향분석 강화로 소재·부품·장비산업 기술발전 선도

특허팀장 주도의 산업·특허 동향조사 결과 발표

가 -가 +

특허뉴스 이성용 기자
기사입력 2020/02/17 [11:25]

특허청은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산업의 주요 분야에 대한 산업·특허 동향분석결과 발표회를 218일오후 3시 정부 대전청사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 ‘특허팀장 주도의 산업·특허 동향분석 결과 발표회’ 개요 >

 

ㅇ 일시/장소 : 2.18() 15:00~16:40 / 대전정부청사 3동 204(대회의실)

ㅇ 참 석 자 특허청 직원 및 외부 산··연 관계자

ㅇ 내 용 ① 종자산업탄소소재화장품 소재및 로봇용 감속기 분야의 분석결과

                기술 분야별 국가 R&D 전략 제안 및 특허심사가이드 제시

            ② 소재·부품·장비 기업 관계자 의견 수렴 및 질의응답

 

산업·특허 동향분석사업은 수출규제, 4차산업 등 주요 산업현안에 대해 특허팀장이 관련 산업계와 직접 소통하며 산업동향조사 및 특허 빅데이터 분석을 수행함으로써소관 특허팀의 산업·기술 전문성을 제고하고, 기술·시장 개척을 위한 미래 유망기술 분야 발굴 및 관련분야 지식재산 창출을 지원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번 발표회는 종자산업, 탄소소재, 화장품 소재 및 로봇용 감속기 분야(4과제)에서 수행된 10만여건의 특허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관련 심사관 및 산업계 종사자와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는 미래 가치가 큰 유전자 편집 분야 운반기술, 탄소섬유 수지복합재, 화장품용 천연 계면활성제 및 로봇용 감속기에 대한 최신 산업·특허 동향 및 관련분야 지재권 발전 방향이 논의된다.

 

이번 사업을 계기로, 특허청은 탄소소재 IP협의체, 로봇산업 IP협의체, 화장품 지재권 포럼 등 관련 산··연과 지속가능한 소통채널을 구축하여, 산업·기술 변화에 발맞춘 심사역량 강화와 아울러 특허정보를 활용한 밀착지원을 통해 소부장 산업의 기술발전을 견인한다는 방침이다.

▲ '19년 산업·특허 동향분석 주요 내용  © 특허뉴스

 

나아가 ‘20년에는 산업·특허 동향분석을 12개 과제로 확대하고, 이를 바탕으로 산업별로 차별화된 맞춤형 심사정책을 수립하는 심사혁신을 통해, 관련분야 지재권 창출·보호·육성을 실질적으로 지원한다.

 

산업별 맞춤형 심사정책은 기술·시장의 성숙도, 국내외 R&D·산업·IP정책 동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관련 업계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여, 산업·기술의 다양한 변화에 특허심사가 부응할 수 있도록 산업·기술별로 세분화하여 수립될 예정이다.

 

박원주 특허청장은 특허청은 4차 산업혁명을 비롯한 산업구조 변화에 대응하여 심사조직개편, 공중심사, 협의심사 등 다각도의 노력으로 심사품질을 높이는데 주력해 왔다고 하면서,

 

앞으로 산업·특허 동향분석 및 연구개발 현장과의 소통을 더욱 강화하여, 특허심사가 산업현장과 조화를 이루고 특허청 심사관이 폭넓은 산업통찰력을 바탕으로 산업·기술의 발전을 선도해 갈 수 있도록 특허심사에 혁신을 이루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특허청,소부장,산업특허동향분석,일본수출규제,4차산업,종자산업,탄소소재,화장품,로봇용감속기, 관련기사

최신기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특허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