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디자인] 홈트족 위한 실내운동기구 디자인 출원 활발

가정용 실내운동기구 디자인출원 5년 새 2배 증가

가 -가 +

특허뉴스 박진석 기자
기사입력 2017/12/11 [11:08]

 
최근 가정용 실내운동기구에 대한 디자인 출원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특허청에 따르면 가정용 실내 운동기구에 대한 디자인 출원은 2012년에는 69건에 불과했으나 매년 약 20% 가량 꾸준히 증가해 2016년에는 152건으로 2012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2017년 8월 기준으로는 전년 동기(‘16년8월 97건) 대비 45.4% 증가한 141건이 출원된 것으로 조사됐다.

출원인 유형별로는 최근 5년간(2012~2016년) 국내개인의 출원비중이 61.8%로 1위, 중소기업이 29.3%로 2위이고 외국법인, 외국개인 순으로, 국내개인 및 중소기업이 가정용 실내운동기구 출원을 주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가정용 실내운동기구는 크기별로는 대형, 중형, 소형으로 나눌 수 있다.

중대형과 소형 모두 큰 폭으로 출원 건수가 동반 상승했고, 런닝머신 등 대형운동기구보다는 작은 공간에 설치가 가능하고 좁은 공간에서도 운동할 수 있는 소형운동기구의 출원 비중이 74%로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로는 상하체 및 복근 운동기구, 자전거형, 입식형, 좌식형, 요가기구 등으로 구분되는데 모든 품목의 출원율이 증가했으며 품목별 출원 비중도 고른 분포를 보였다.

또한 모바일 앱으로 다른 이용자와 운동을 경쟁할 수 있는 헬스기구, 조이스틱을 이용해 인터넷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헬스바이크, 스마트폰과 연동하여 전문트레이너에게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승마운동기구 등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도입된 운동기구들도 출원되기 시작했다.

최규완 특허청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기대수명의 증가로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이 높은 가운데, 1인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좁은 거주 공간에서 효율적으로 운동을 하려는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어 가정용 실내운동기구의 디자인 출원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홈트족, 디자인, 운동기구 관련기사

최신기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특허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