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종합] QR코드 이용한 특허정보 조회 서비스 확대

특허 공보, 이제 QR코드로 손쉽게 조회하세요

가 -가 +

특허뉴스 선우정 기자
기사입력 2019/09/27 [11:32]

▲ 특허공보 QR코드     © 특허뉴스


특허청은 27일부터 스마트폰의 QR코드 스캐너를 이용하여 특허공보 내용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이용자들이 산업재산권 공보 내용 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특허청 홈페이지나, 특허정보검색서비스(키프리스, www.kipris.or.kr)에 접속하여 별도의 검색 조건을 입력해야만 가능했다.

 

QR코드 서비스를 이용하면 한 번의 스캔만으로 특허청에서 제공하는 공보 및 각종 행정정보 등을 상세히 조회할 수 있으며, 공보 발행 이후 변경된 내용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QR코드에 연결된 홈페이지 주소가 변경되면 연결이 안 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과 협력하여 끊기지 않는 주소인 DOI 주소 체계도 함께 도입하였다.

 

DOI(Digital Object Identifier) 주소란 홈페이지 내 콘텐츠의 주소가 변경되더라도 변경된 주소를 관리하여 해당 콘텐츠의 접근을 지속적으로 보장해 주는 주소체계이다.

 

앞서 특허청은 20184월에 등록증과 특허청 발행 간행물에 QR코드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개시한 바 있다. 등록증에 표기된 QR코드로는 등록원부에 기재되어 있는 정보를 조회할 수 있고, 간행물에 표기된 QR코드는 원문 파일과 연결되어 있다.

 

▲ 키프리스 상표 QR코드     © 특허뉴스

 

한편, 키프리스(KIPRIS)도 작년 4월에 특허·실용신안부터 우선적으로 QR코드 서비스를 개시하였으며, 이번에 상표와 디자인까지 확대 제공한다. 키프리스에 있는 QR코드를 복사하여 제품에 부착하면 제품 사용자들도 관련 권리의 내용을 손쉽게 조회할 수 있다.

 

특허청 문삼섭 정보고객지원국장은 스마트폰 대중화 등으로 QR코드 서비스에 친숙한 사용자들이 많아진 만큼 앞으로 QR코드를 이용한 특허정보 검색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하면서 이용자들이 특허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편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QR코드,특허정보조회서비스,QR코드스캐너,산업재산권,키프리스,특허정보검색서비스,한국과학기술 관련기사

최신기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특허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