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광고

[종합] 한국인 최초 특허, 독립운동 자금이 되다

대전현충원에서 한국인 제1호 특허권자 정인호 애국지사 추모식 개최

가 -가 +

특허뉴스 선우정 기자
기사입력 2019/08/13 [22:59]

 

▲ 박원주 특허청장이 묘역에 분향하고 있다     © 특허뉴스

 

특허청은 한국인 제 1호 특허권자로 독립운동에 헌신한 정인호 선생(1869.10.~1945.1.)의 애국정신과 한국 특허제도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기념하기 위해 추모행사를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행사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주년, 광복 74주년, 정인호 선생의 특허등록 110주년을 기념해 13일 오후 3시 대전현충원 정인호 선생의 애국지사 묘역에서 진행됐다. 추모식에는 선생의 후손(증손녀 4)들과 박원주 특허청장, 대전현충원장 등이 참석해 선생을 추모했다.

 

▲ 박원주 특허청장(왼쪽 1번째), 임성현 대전현충원장(왼쪽 2번째), 이남일 대전지방보훈청장(왼쪽 3번째), 정인호 애국지사 유족인 정문희 후손(오른쪽 1번째), 정화순 후손(오른쪽 3번째), 정혜심 후손(오른쪽 2번째)이 정인호 독립유공자 묘역에서 한국인 제1호 특허권자 기념표식 제막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 특허뉴스

 

특허청은 선생의 후손들과 간담회를 진행해 독립운동과 민족교육운동에 헌신한 선생의 업적을 기릴 예정이다. 또한 한국인 제 1호 특허권자로 한국 특허사에 남긴 이정표를 기념하기 위해 선생의 묘역에 상징물을 부착해 특허제도에 기여한 공로도 기릴 계획이다.

 

박원주 특허청장은 일본제도에 의한 한국인 1호 특허가 역설적이게 민족기업을 성장시켜 임시정부에 군자금을 지원하며 독립운동의 숨은 자금원이 됐다한국인 1호 특허가 나라가 위기에 빠졌을 때 이를 극복하는 불쏘시개 역할을 했다는 점이 자랑스럽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 특허분야에선 200만번째 특허등록을 앞두고 있다. 그동안 축적된 200만건에 달하는 특허와 새롭게 축적될 특허들이 우리경제의 위기를 돌파하고 혁신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말총모자 광고1(1909년 8월 24일자 대한매일신보大韓每日申報 3면)     © 특허뉴스
▲ 말총모자 광고2(1910년 7월 23일자 대한매일신보大韓每日申報 3면)     © 특허뉴스



한국인 1호 특허권자인 정인호 선생은, 1908년 초등대한역사 등 교과서를 저술해 민족교육운동에 앞장섰고, 일제강점기 대한민국 상해 임시정부에 독립자금을 지원하던 활동으로 징역(5)형을 선고받고 옥고를 치렀다. 정부는 고인의 공훈을 기려 1990년 건국훈장 애국장을 추서했다.

 

[정인호 지사 약력]

 

▲ 정인호 애국지사     © 특허뉴스


정인호
(1869.10.~1945.1.) 선생은 경기도 양주출신으로 궁내부 감중관과 청도군수를 지냈고 일제의 침략이 가속화되자 군수직을 사직하고 독립운동에 헌신했다.

 

1908년 초등대한역사 등 교과서를 저술해 교육을 통한 민족교육운동에 힘쓰는 등 교육자, 저술가, 발명가로 활동하며 민족의식을 고취시켰다.

 

1909819일 통감부 특허국에 특허 제 133호로 말총모자 특허를 등록받으며 한국인 특허 1호의 주인공으로 우리 특허사에도 큰 이정표를 남겼다.

 

일제에 의한 특허제도이지만 한국인 최초로 특허를 획득했고 일본에도 특허를 출원해 등록받았다.

 

당시 우리의 특허제도는 일본에 의해 1908년 한국특허령이 시행되며 도입됐다. 이는 일본의 특허제도를 적용한 것으로 한국 내에서 미국과 일본의 권리보호에 주안점을 둔 제도였다. 경술국치후엔 한국특허령을 폐지하고 일본 특허법을 그대로 운영했다.

 

선생은 한국인 최초의 특허권자로 말총모자, 말총 핸드팩, 말총 토수, 말총 셔츠 등 다양한 말총제품을 제작해 일본, 중국 등에 수출하며 민족기업으로 성장시켰다.

 

19193.1운동을 계기로 대한독립구국단을 결성해 상해 임시정부에 군자금을 지원하며 독립운동을 도왔다.

 

독립운동 자금을 지원하던 활동으로 5년형을 선고받고 옥고를 치렀다.

 

정부는 독립 운동가의 공훈을 인정해 1990년 건국훈장 애국장(1977년 건국포장)을 추서했고, 대전현충원 애국지사 묘역에 안장됐다.

 

*출처: 국가보훈처 독립유공자훈록, 한국특허제도사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광고
광고
광고

특허,한국인최초,정인호,애국지사,독립운동,1호특허권자,말총모자,말총핸드팩,말총토수,말총셔츠, 관련기사

광고

최신기사

광고
광고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특허뉴스. All rights reserved.